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의 실제 주인공, 기구한 인생을 산 앨런 튜링

CULTURAL STORY

by 미슈티 2019. 5. 19. 14:34

본문

반응형

좋아하는 영화가 뭐야, 라는 질문에 떠오르는 영화 중 하나가 이미테이션 게임이다.

원래 드라마 장르를 좋아하기도 하고,

이미테이션 게임에서 배우들의 연기가 워낙 훌륭하기도 했다.

담담하며 단백해 심심한듯 하지만 보고 나서 여운이 깊었던 영화였다.

이미테이션 게임의 배경이 되는 시대는 제2차 세계 대전이다.

그당시 독일군은 에니그마라는 기계를 사용해 교신하고 있었다.

에니그마는 역사상 가장 완벽한 암호 체계였으며 24시간마다 암호가 바뀌기 때문에 암호 해독이 거의 불가능했다.

 

절대 풀 수 없을 것 같은 이 암호를 풀어내기 위해 천재들을 모았고, 주인공 앨런 튜링도 암호 해독을 위해 자신만만하게 나섰다.

그렇게 팀이 꾸려지지만 앨런 튜링은 팀원들과 전혀 상관없이 혼자의 일에 열중했다.

팀원들은 머리를 맞대 암호 해독을 하는 중에도 앨런 튜링은 암호를 해독할 기계를 만드는 일에만 열중한다.

당연히 팀 불화가 깊어지고 앨런 튜링은 팀원들에게 눈엣가시였다.

 

새로운 팀원을 선출하기 위해 퍼즐 대회를 개최한다.

조안 클라크가 여자로서는 유일하게 퍼즐 대회에 참가했고 가장 빠르게 퍼즐을 풀어 에니그마 해독팀에 합류한다.

당시는 여성이 사회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게 어렵던 시절이었다.

당연히 조안도 남자들 틈에서 일하기 당연히 쉽지 않았다.

하지만 조안은 꿋꿋하고 똑부러지게 자신의 일에 열중했고, 앨런은 그런 조안의 모습을 좋아했다.

조안 역시 앨런의 외골사 같은 모습을 이해하며 보듬었다.

둘 사이는 가까워져 약혼을 하게 되고, 덕분에 누구와도 섞이지 못하던 앨런도 차차 변하는 모습을 보인다.

 

앨런은 결국 에니그마를 해독할 수 있는 기계를 만들어 내고, 팀원들과 머리를 맞대 독일군의 암호를 풀어낸다.

덕분에 연합군이 독일군보다 빠르게 군사작전을 수행하고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구한다.

그뒤 앨런은 조안에게 본인이 동성애자임을 고백한다.

그 고백으로 인해 앨런은 약물 치료를 받게 되며 결국 자살한다.

이 사람이 앨런 튜링이다.

영화를 보고 앨런 튜링에 대해 엄청 찾아봤었다.

내가 천재가 아니기 때문에 천재의 삶에 되게 관심이 많은 편이다.

 

앨런 튜링은  케임브리지를 졸업하고 교수로 임용된 영국의 수학자이자 공학자다.

 

어릴 때부터 미적분을 배우지 않고도 척척 풀어낼 정도로 수학적인 머리가 비상했다고 한다.

하지만 말을 더듬었고 맞춤법과 글쓰기를 어려워했다고 한다.

성격은 매우 독특하고 특이해서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겉돌았고 자신이 꽂힌 것에만 집중하는 외골수 스타일이었다고 한다.

 

대학 재학 중 쓴 논문이 튜링 머신 이론과 노이만형 컴퓨터에 이론적 토대를 제시했으며,

앨런 튜링이 만든 튜링 머신은 지금의 컴퓨터의 시초가 됐다.

덕분에 컴퓨터 분야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튜링상이 1966년에 제정됐다.

 

그의 업적만 보면 부와 명예를 거머줬을 것 같지만 이미테이션 게임 영화에서 다룬 것처럼 그의마지막은 비참했다.

튜링은 어찌어찌 알게된 아널드 머리라는 19세 소년과 사귀며 동거를 시작했다.

그러던 어느 날 튜링의 집이 탈탈 털렸고 튜링은 경찰에 신고를 한다.

결과적으로 아널드 머리가 튜링 집 털이범이었고, 그 조사 과정에서 튜링은 아널드 머리와 동거했다는 사실을 가감없이 말한다.

(위에 그의 성격에 대해 적었지만 앨런 튜링은 굉장히 독특하고 괴짜였다고 한다.

정보부 근무 당시 동료들이 자신의 컵을 사용하자 동료들에게 공포탄을 쏘기도 하며, 또 자신이 게이라는 사실을 거리낌없이 말하고 다녔다고 한다.)

 

당시 영국 사회에서 동성애는 불법이었다.

결국 앨런 튜링의 동성애 사실이 밝혀지며 튜링은 화학적 거세형을 받으며 여성 호르몬을 투여받는다.

생전에 백설공주 동화를 좋아하던 앨런은 사과에 청산가리를 주사한 뒤 사과를 베어물고 죽는다.

일각에서는 영국 정보부가 앨런의 동성애를 영국의 치부로 여기고 죽였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렇게 앨런에 대한 업적이 지워지던 중 동성애자 인권 운동이 시작되면서 앨런 튜링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진다.

2009년 영국 정부는 앨런의 죽음에 대해 정식으로 사죄를 하기도 했다.

 

그런 천재들의 삶만 부각이 되는 걸까, 정말 천재 중에 천재들의 삶은 기구한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